법인설립 정관 제대로 만드는 법
페이지 정보
본문
법인을 설립할 때 중요한 여러 요소가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것이 바로 정관이다. 정관은 법인의 조직과 활동에 관한 근본 규칙을 기록한 문서를 의미한다. 많은 경우 법인 설립을 진행할 때 법무사가 이를 작성하는데, 기본적인 형식만 충족시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정관에는 단순히 형식적 요구사항을 넘어 세무적 관점에서 꼭 포함되어야 할 사항들이 존재한다. 이 때문에 법인 설립을 고려하는 분들에게 법무사와 상담하기 전에 법인 전문 세무사와 먼저 상담을 진행할 것을 권하는 것이다.
법인 설립 후 비용 처리나 다양한 규정 설정 등의 문제를 미리 해결하려면 정관 작성 단계에서부터 세무적 요소를 반영해야 한다. 법무사와 진행하면 기본적인 정과만 작성되므로, 이후 추가적인 수정이 필요할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초기 단계부터 세무사의 관점을 반영한 정관을 작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먼저 정관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자. 정관은 주식회사 설립 시 반드시 작성해야 하는 문서로, 상법에서 이를 의무화하고 있다. 이는 법인의 근본 규칙을 명시한 문서로, 상법에서 이를 의무화하고 있다. 이는 법인의 근본 규칙을 명시한 문서로서, 법인의 목적, 상호, 발행할 주식의 총수, 본점 소재지 등 중요한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법인 설립 이후 변경이 발생한 경우에도 정관이 매우 중요한 기준이 된다.
정관 작성 시 많은 분이 공증 여부에 대해